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오메가3 고르는법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 중에 하나로 DHA와 EPA를 합해 오메가3라고 합니다.

DHA는 두뇌개발과 눈 건강,시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다.

EPA는 몸 속의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줘 혈관을 청소해 주고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


오메가3 는 개별 품목으로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맥출액기준으로 홈상, 프로바이오틱스, 밀크시슬 다음으로 높다고 합니다.

오메가3 제품은 유지, 기름의 특성상 엄격한 품질관리 기준으로 검사하지 않은 제품은 드시지 않는게 오히려 건강에 더 도움이 될 정도로 제품의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오메가3 제품은 원료가 유지이기 때문에 열과 및, 공기, 압력에 취약해 쉽게 변질 될 수 있고 본래 가지고 있던 생리학적 활성을 잃고 독성물질로 바뀌게 됩니다.


제품 섭취 시 속에서부터 올라오는 역한 비린내 또는 메스꺼움을 느끼신 분들은 산패도가 높은 오메가3를 섭취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산패도란 산화 된 기름, 즉, 상한기름입니다.)


산패된 오메가3는 발암물질로 캡슐을 터뜨려 맛이나 향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알 수가 없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식약처의 오메가3의 제품 기준 및 규격에 산패도 기준은 작년에 신설 됐지만 해당 항목으로는 판단 할 근거가 부족해 보입니다.



오메가3 원료에 따른 종류

-정제어유(Fish Oil) : 고순도 정제 기술이 필요. 오메가3 시장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다.

-크릴오일(Krill Oil) : 정제어유(Fish Oil)에 비해 크릴오일(Krill Oil)이 EPA-DHA 수치는 낮지만 흡수율이 10~15배 이상 좋고 산패도가 낮다.

-미세조류(Algal Oil) : 먹이사슬 최하단인 미세조류에서 추출한 제품이다.

-식물성(Vegetable Oil) : 주로 해조류 등에 추출하고 중금속과 환경 호르몬의 위험이 낮다.



글로벌 FIsh Oil 산패도 관리기준

*현재 국내 제조 완제품 기준 IFOS인증 제품은 없음.



국내 제품 중에 IFOS 5등급 인증 원료를 사용한 제품이 있지만 원료를 이용하여 복용하기 편한 연질이나 장용캡슐 제제의 완제품을 만들때 고온, 고압의 공정을 거치면서 산패도고가 올라가게 된다.

IFOS*인증이 원료인지 완제품인지 확인하는게 좋다.


*IFOS(International Fish Oil Standards, 국제 정제어유 표준) : 정제어유 오메가3 제품의 유효성분, 안정성, 안전성에 대한 인증 기관



IFOS와 식약처 공전의 관리 기준 및 규격


식약처의 경우 관리기준이 없는 항목도 있으며 기준치도 IFOS에 비교해 높습니다.

기준이 국제 표준에 비해 없거나 느슨하다보니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http://consumer.nutrasource.ca/IFOS/product-reports/


위 페이지에 접속 해 제조사 또는 제품을 검색하면 IFOS 인증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 사진처럼 제품 라벨에 IFOS-5star 또는 IKOS-5star표시가 있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위 사진의 제품은 스포츠리서치(Sports Research)의 피쉬오일(Fish Oil)과 크릴오일(Krill Oil) 오메가3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