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아기 성장발달 계산기

안녕하세요. 드디어 설 연휴가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연휴가 너무나 기다려 졌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실거에요.

요즘 많이 바꼈다고 해도 아직은 많은 집안에서 어머님들이 음식과 손님 대접을 하고있는게 현실입니다.


그래도 오랜만에 가족들 만나 서로 웃으며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저도 최근에 조카가 태어나서 아기용품이나 선물 등 육아에 도움이 될 만한 자료를 좀 찾아본 내용 중 하나를 알려드릴려구요^^

어쩌면 저만 모르고 있었던 정보일지도 모르나 저같은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조카가 태어나서 부모님들께서 제일 신경쓰는 것이 아기가 잘 크고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요즘은 아기의 성장발달을 수치로 바로 확인 할 수 있더라구요.

바로 아기 성장발달계산기 입니다.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도 많은 종류의 앱들이 있지만 그것들은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따로 앱 설치가 필요 없는 웹페이지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바로 스마트폰으로 네이버 검색창에 '아기성장발달계산기' 라고 검색하시면 그림과 같이 나온답니다.



아기의 키와 체중 그리고 생년월일을 입력 해 주시고 확인하기를 눌러주시면 남아, 여아 기준으로 키와 체중을 백분위수(%)로 확인 가능합니다.

숫자가 클수록 아기가 또래에 비해 큰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PC버전에서는 검색해도 아기성장발달계산기 화면이 나오지 않으니 꼭 모바일 버전으로 검색해 주세요.



그리고 다른 하나는 질병관리본부에서 지원하는 성장상태 측정계산기 입니다.


네이버 보다 입력란이 더 많아 성별, 신장, 체중, 머리둘레, 생년월일, 측정일을 입력해서 측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결과 화면에서는 신장, 체중, 신장대비 체중 등의 좀 더 다양하게 그래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초록색이 평균치라고 보시면 되고 빨간색이 최대, 노란색이 최소값이라 보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네이버보다 좀 더 정확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그 밖에도 해설집과 성장도표 등의 다양한 자료를 PDF파일로 내려받아 볼 수 있습니다.

성장도표란 영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신장과 체중 등의  계측치가 기록된 그래프 또는 표입니다.

저체중, 저신장, 비만 등 아이들의 성장 상태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해당 표는 1967년부터 약 10년마다 제정, 발표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영유아에게 이상적인 수유형태인 모유수유를 권장하고 있지만 최근 제정 전 까지는 모유와 분유를 모두 포함하여 데이터를 산출해 

모유수유 기준으로 활용하기 어려웠고 2세 이상의 소아청소년의 신장 증가와 비만에 대한 기준이 높게 책정되었던 문제 보완이 필요했습니다.


<출처:질병관리본부 2017 소아청소년성장도표(백분위수)>


최근에는 국제 표준치로 인정되는 세계보건기구의 [WHO Growth Standards]를 도입해 2017년에 제정하였습니다.

위 표는 아기 성장 발달 표입니다 참고하세요